이기남교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시갈 조회 8회 작성일 2020-10-17 11:18:18 댓글 0

본문

노포 - 6대째 내려오는 순창 이기남고추장

[할슐랭가이드] 전주MBC 2019년 02월 25일
쑥쑥티비SukSuk TV :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가 되네요!~~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 미ㆍ중 패권 경쟁과 한반도- 김지윤 박사_#003

공식 홈페이지 : http://home.ebs.co.kr/lectures_show/main 미ㆍ중 패권 경쟁과 한반도- 김지윤 박사,

(이하 빅뱅쇼)에서는 2주에 걸쳐 세계 경제 흐름의 화두인 미·중 패권 경쟁을 다룬다. 지난주 빅뱅쇼에서는 한·중 관계 전문가 우수근 교수와 함께 중국의 입장을 통해 한반도가 취해야 할 자세에 대해 들어보았다. 이...,

창의,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누구든지 묻고, 누구든지 답할 수 있는 문답 형식이 강연!!

청중과 강연자는 서로 소통하면 함께 강연을 완성해 나간다!!!

지금까지의 강연이 강연자 1인의 일방적인 전달 위주였다면, 이 프로그램은 전문 퀘스트(방청)와 강연자가 언제든지

서로 소통하며 함께 강연을 완성해간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대화와 토론으로 깨달음을 이끌어내는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통해 공영적 예능을 구현하고자 한다.
고선순 : 많은공부하셔서 더많은정보 부탁합니다
noldagase : 이미지와 세련된 어투에 비해 특별한 insight가 없는 듯하다는 느낌....Sorry....^^
bigsun The :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아산 정책연구원 엄청난 이력이네요. 지금 티비에스 라디오 진행도 하시고, 퇴근 할때마다 듣습니다.
제가 모르는 좋은 정보는 들었지만, 너무 큰 기대인지 몰라도 그분의 생각의 줄기를 모르겠어요. 정치적으로 흘러갈까 조심하시는거 같아요.
언젠가 그분의 잠재력을 발휘하시는 순간이 오길 바랍니다.
김유찬 : 세련되고 지적이고 시크한 지성인!!
이용희 : 이여자 문재인정권부터 kbs에 얼굴 비추기 시작하더니 이제 여기저기 다 나오네 빽이 누구야?
최기원 : 중국놈들은 무식해서 절대믿으면많되요
tae park : the
서민호 : 이 좋은 걸 조회수가 만도 안 넘다니
Joshua faith : 편향됨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

‘KBS 다큐1 광복70년 기획 한반도 운명의 격전 1편, 동아시아 뒤집히다-청일전쟁’ 최초공개.

드라마 ‘녹두꽃’에서 다루는 동학농민혁명이 절정을 향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와 이번주에는 우금티 전투와 동학농민운동 지도자들의 처절한 저항이 방송됐습니다.
동학농민전쟁과 청일전쟁이 일본의 승리로 끝나며 동아시아의 국제질서는 근본적으로 뒤집힙니다.
동아시아 최강국이던 청나라는 몰락하고 일본이 새로운 강자로 부상합니다.

동학농민운동의 시작과 결말, 그리고 청일전쟁과의 연관성을 다룬 다큐멘터리 ‘KBS 다큐1 광복70년 기획 한반도 운명의 격전 1편, 동아시아 뒤집히다-청일전쟁’을 영상클립과 함께 공개합니다.

▪ 동학, 봉기하다
1894년 전북 고부, 전봉준의 주도로 동학군이 봉기한다. 봉기의 목적은 보국안민.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조선을 지키고, 조선 왕조의 부정부패를 바로잡는 것이다. 동학군은 파죽지세로 전주성까지 진입한다. 이에 위협을 느낀 조선 정부는 청에게 원군을 요청한다. 청군이 조선에 들어오자 일본도 거류민 보호를 목적으로 조선에 진출한다. 일본, 중국, 조선의 동학군. 대치된 세 국가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 청일전쟁은 경복궁에서 시작됐다!
1894년 7월 23일, 일본군은 경복궁을 습격한다. 조선의 궁궐수비대가 먼저 일본군에게 공격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일본의 치밀한 계획에 의한 도발이었다. 일청전사 초안에는 경복궁 습격 사건의 전개 과정이 자세히 나와 있다. 일본은 청나라와 개전하려는 명분을 얻고자 했다. 경복궁을 습격하여 조선정부로부터 청군을 조선의 영토 밖으로 쫓아내 달라는 부탁을 받아내는 데 성공한 일본. 드디어 청일전쟁 시작의 구실이 생긴 것이다.

▪ 예상치 못한 일본의 압승!
전쟁은 해전으로 시작됐다. 아산 앞 풍도에서 일본함대가 청의 함대를 침몰시키며 일본은 승리를 거둔다. 안성천에서의 첫 육상전투와 이어지는 평양전투에서도 일본은 대승을 거둔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압승이었다. 이후 압록강 하구에서 청나라 북양함대와 일본의 연합함대가 맞붙는다. 황해해전, 전 세계 해군이 주목한 세계최초의 근대식 해전이었다. 전쟁이 끝난 후, 일본 연합함대의 진형과 전술을 전 세계 해군이 참고하게 된다. 이제 중국 대륙도 황해해전의 승리로 제해권을 장악한 일본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된 것이다.

▪ 청일전쟁은 한청일 전쟁이다!
일본이 승승장구하던 그 때, 동학군이 다시 봉기한다. 일본이 경복궁을 점령하고 전쟁을 벌인 것이 동학군의 재봉기 원인이었다. 수만 명의 동학군들은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우금치를 돌파하면 공주를 지나 서울로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일본군의 수는 불과 200명이었지만, 동학군은 처참하게 패배한다. 죽창과 화승총으로 무장한 동학군은 일본군의 신식 무기를 당해낼 수가 없었다. 우금치 전투 이후 일본군은 동학군을 학살하기에 이른다. 학살된 동학군은 5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에는 청일전쟁이 한청일전쟁으로 기록되어 있던 문서도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 청일전쟁과 조선의 독립?
청일전쟁 직후, 시모노세키에서 청나라와 일본은 강화조약을 맺는다. 이 조약의 1조가 명시하고 있는 것은 바로 조선은 완전한 자주독립국이라는 것이다. 조선은 원래 그 누구의 식민지도 아니었다. 왜 청나라와 일본과의 전쟁에서 조선독립이 쟁점이 된 것일까? 일본은 조선에 대한 청의 영향력을 완전히 배제하고자 했다. 독립이 아닌 독립이었다. 청나라로부터 조선을 떼어놓은 일본은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한다. 청일전쟁으로 자신감을 얻은 일본은 1945년 항복을 선언하기 전까지 한반도와 아시아를 무대로 50년 전쟁을 벌이게 된다.
이훈 : 청일전쟁은 한반도가 않이라 중국대륙에서 벌어진 전쟁이다
이경훈 : 왜놈은 ㅡ찢어 발기고

ㅡ토착왜구는ㅡㅡㅡ갈아버리고

jey : 조선이란 나라는 어쩜 이렇게까지 멍청할수가있나
World Peace : 다 지얼굴에 침뱉는 댓글들 친일 매국노들 천지네. 일본말소리도 듣기싫다. 역겹고 더러운 일본 자민당 극우세력들 나경원 윤석열 국짐당 갑질 친일 매국노들 생각나서 울화가 치민다. 잔인하고 뻔뻔한 일본.
David Eastwood : 동학운동은 종주국의 미개한 의화단운동과 거의 비슷했고, 그 시작과 결말도 똑 같았죠. 4년후의 의화단은 청의 서태후가 뒤에서 밀어주고 철도를 파괴하고 교회인사들 학살하는 등 완전 초딩 운동이죠. 결국엔 이용가치를 잃도 청이 제손으로 뭉개버렸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조선이 종주국을 지도한 유일한 사례로 볼수 있네요. 한가지 한국인들이 자꾸 착각을 하는부분이 머냐며는, 조선이 청의 속국의 존재를 고집한것은 청의 압력보다는 조선 두뇌들의 선태이였다는것이고, 훗날 일본의 식민지로의 전락도 그 연장선에서의 결과죠. 고종같은 허수아비 통치자들 정말로 가증스럽지만, 그 시대 우물안 개구리 양반들의 썩은 사대주의통념과 자기들 이익만 챙기려고 바깥세상에 눈을 감고는 자기 국민들사상을 노예화 시킨 책임이 더 큽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때 지금의 한국 좌파진보들은 구한말의 민씨세력과 다름이 없고 진보라고 자처하는것이 아이러니한거죠.
waikiki _ : 망국의 길에서 구국을 하려던 백성들을 기득권은 그 기득권을 유지하기위해 외세의 힘을빌려 처참히 학살 하고도 모자라 결국 나라까지 팔아먹고 지금도 그 기득권을 유지중이고 역사는 그들을 심판하지 못하고 지금도 그 비극은 되풀이중. 지금의 기득권들도 국민의 삶은 안중에 없고 선전,선동을 통해 편가르고 싸우게 해서 기득권을 유지중
LOL Replay Korea : 역사는 반복되고, 현재와 이어져 있다.
마신카이저 : 동학농민운동 정신은 나도 높게평가하는데 전봉준 장군의 대책없는 개돌식 전법이....;;;;
박승용 : 동학란이 정확한 명칭이다. 수세가 너무 올라서 농민들이 분노를 폭발한 것이다. 무력으로 소요를 일으켰으니 반란이다. 역사는 사실의 기록이다.
배이섭 : 녹두장군 전봉준

... 

#이기남교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injoodang.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